난청이란?

우리 귀에 소리가 들어오면 청각기관인 외이, 중이, 내이를 지나 청신경을 따라 뇌에 이르게 되어 소리로 인지합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듣기의 과정입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청각전달경로에 문제가 생겨 청력 손실이 발생하여 소리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것을 난청이라고 합니다.

img_sound1_1

난청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언어이며, 언어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은 청각기관입니다.
청각기관에 이상이 있으면 잘 듣지 못하게 되어 소리를 듣고 말을 이해하기 힘들며 대인관계 및 사회 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img_sound1_2

또한 적절한 치료 및 재활을 하지 않으면 언어장애 또는 정신적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에는 생후 24개월까지가 언어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청각장애는 언어 발달뿐만 아니라 학습 및 지능발달에도 치명적 손상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난청의 조기 발견(생후 3개월에서, 늦어도 6개월 내), 조기치료 및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난청의 요인

난청은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돌발성 난청도 있지만, 대부분 수 년간에 천천히 청력손실이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청력손실이 온 것에 대해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력손실이 오면 대화음을 정확하게 듣지 못해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해 되묻거나 본인의 말소리가 점점 커지게 되며, 여러 사람과의 대화에 잘 참여하지 못해 자신감뿐 아니라 사회성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스타키코리아 홈페이지

난청의 유형

난청은 청각경로의 손실 부위에 따라 전음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구분 됩니다.

          img_sound1_3

  • 전음성 난청 청각경로 중 외이 또는 중이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종종 일시적으로 발생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외이도염, 과다한 귀지, 고막천공, 중이염 등에서 비롯됩니다.

img_sound1_4

  • 감각신경성 난청 가장 흔한 난청 유형으로, 내이 및 청신경세포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일반적으로 노화, 과도한 소음 노출, 귀에 해로운 약에 의해 발생하며 심각한 감염, 질병, 종양, 유전에서 비롯됩니다.

img_sound1_5

  • 혼합성 난청 전음성 난청과 감각신경성 난청이 혼합된 난청형태를 말합니다.

img_sound1_6

 

자료출처 : 스타키코리아 홈페이지

난청의 정도

청력손실은 소리의 강도를 나타내는 데시벨(dB)로 표시되며, 데시벨(dB)의 수치에 따라 청력손실 및 난청 정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난청의 정도
청력손실 정도 난청 정도 증상
0 ~ 20dB 정상 정상
20 ~ 45dB 경도 난청 작은소리를 듣는 데에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으나, 상대방의 말소리가 분명하고 주변상황이 조용한 곳이라면 대화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45 ~ 60dB 중도 난청 일상적인 대화가 어려우며, TV와 라디오 볼륨을 높게 올려야지만 청취가 가능합니다.
60 ~ 75dB 중고도 난청 큰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군중 속이나 강의실에서는 대화가 어렵습니다.
75 ~ 90dB 고도 난청 정상적인 대화가 어려우며, 매우 큰소리에만 반응합니다.
90dB 심도 난청 소리에 거의 반응이 없으며, 보청기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입니다.

생활환경음의 소리 및 크기

img_sound1_7

 

자료출처 : 스타키코리아 홈페이지

이명이란?

이명2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하여 이명환자는 자신의 귀 또는 머리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게 되는데, 이명은 보통 벌레우는 소리, 기계 소리, 휘파람 소리 등 다양하게 표현되며 소리의 형태, 강도, 지속시간은 각각의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청각신경 말단과 이와 연결된 신경경로가 파괴 되었을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강한 소음, 노화, 머리부상, 귀 감염, 일부 약물 알레르기 등에 의해 유발된다고 합니다.

이명의 치료

이명의 치료방법으로는 환자가 이명을 별 의미 없는 신호로 약하게 인식하도록 습관화하게 하는 이명 재훈련 치료 (Tinnitus Retraining Therapy, TRT), 보청기나 이명차폐기 등의 보조기기를 통해 주변소리를 들려주어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차폐요법,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에 따른 우울, 불안증세를 도와주는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img_sound1_9

자료출처 : 스타키코리아 홈페이지
댓글 남기기